본문 바로가기
FLASH/Information

서버에 올린 FLV 파일이 인식이 안될 때

by 지구별원숭이 2011. 11. 22.
반응형

사실 서버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다.
왜냐하면, 그 동안 별 관심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경우에 따라 관심을 가질 때도 있지만,
기껏해야 서버에 파일을 올리고 파일 디렉토리를 정리하는 정도?

나야 작업을 하면서 요청이 들어온 작업을 플래시로 만드는게 다였다.
하나의 사이트를 구축할 때,
기획, 디자인, 개발, 플래시, 웹표준 코딩 등
여러가지 일들이 세분화가 되고,
그 업무에 맞게 서로서로 맞물리는 부분들을 물어보면서 각자의 일을 하게된다.

그런 분업화 된 작업 프로세스 때문에
(어쩌면 내 무관심 때문에...)
전문적이 아닌 분야는 생략하고 작업을 하는지도 모르겠다.

그 동안은 모르고 있었던 것이지만,
얼마전 '학부모 알리미' 영상 메뉴얼을 작업하고 플레이어를 만들어서
사이트 홈페이지에 올렸다.

그런데, FLV 플레이어에서 영상이 잡히질 않는 것이다.

처음엔 경로가 잘못 설정된 줄로만 알았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

그럼 FLV인코딩 과정에서 파일의 손상이 있어서 였을까?
다시 인코딩을 하고, 올리기전에 실행도 해서
말끔히 돌아가는 것을 확인 후 서버에 올려보았다.
여전히 파일이 잡히지 않는다.

이상해서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해당 파일의 경로를 적고
실행해봤는데, 웹페이지를 찾을 수 없댄다.

환장할 노릇이다.

다른 파일도 그런가 경로를 잡고 실행했더니,
다른 타입의 동영상 파일이나 플래시 파일은 잡힌다.

아...
'이거 뭔가 있구나'란 생각이 들었다.

다 잘 잡히는데 FLV파일만 안잡힌다는 것은
뭔가 다른 서버의 설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했다.

안타깝게도 내 주변 사람들중에는 이걸 알려줄 사람이 없었다.
그래서, 열심히 구글링을 했다.

결국 찾았다.

그 동안은 서버 관리자가 꼼꼼히 세팅을 해준탓에 이런 문제점을 모르고 작업을 했던 것이다.
진심으로 나의 이전 작업에 서버를 관리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

자, 문제가 되었던 FLV파일 인식을 위해 IIS서버 설정에 추가를 해줘야한다.


먼저, 해당 서버(사이트)에서 마우스 우클릭 > 속성

여기에서 MIME 형식을 클릭해서

새 형식을 추가해야한다.

새 형식에 확장명 .flv를, MIME 형식에 video/x-flv를 등록해준다.

이제 다 되었다.
IIS를 재시작 해주자.

이젠 FLV파일이 인식이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