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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ASH/Flash Motion Tip

라이브러리에 등록되어 스테이지에 사용된 이미지의 교체

by 지구별원숭이 2010. 5.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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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작업을 막론하고 작업을 끝내고나서 기획에서든 디자인에서든
부득이하게 사용된 이미지가 새로운 이미지로 교체되는 일이 생기기 마련이다.

작업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라이브러리 정리를 하고 용량 및 유지보수의 원활함을
염두에 두고 작업하는 작업자의 경우, 사용된 이미지를 새로운 이미지로 Update해서 작업을 한다.

물론, 그렇지 않은 작업자들도 많다.

새로 이미지를 추가로 import해서 사용하시는 분들 숱하게 봐왔다.
물론 그런분들께 '정리해서 사용해주세요'라고 요청도 해봤지만, 안한다.
왜냐 하면, 플래시에는 코딩이던, 모션이던간에 원칙과 정형화된 틀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많은 작업자들의 모션, 코딩 스타일이 제각각이다.
어느 정도의 name value가 있는 분들은 하나의 규약을 만들고 그러한 디자인 패턴에 맞춰
코딩 또는 모션을 만들어가고 그렇게 하고자하는 운동(movement)을 펼치고 계시다.

뭐, 아무튼 난 이런 운동을 소개하고자 하는건 아니고, 이러한 규약에 따라서
작업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한 Tip을 적어보려 하는것이니깐.

현재 시점에서는 Adobe CS5가 출시를 해서 CS5로 갈아탄 유저가 좀 있을 상황이다.
일단, 본인은 CS5를 깔아서 버그리포팅을 할 시간이 없는 관계로 CS5에서의 문제는
후에 테스트해보고 본 글에 추가 주석을 달 생각이다.

일단, 이미 그래픽 심벌이나 무비클립으로 사용된 이미지는
간단하게 라이브러리에서 아주 손쉽게 교체
를 할 수 있다.

아래의 이미지를 보면서 이야기를 해보자.


<library panel>

<stage 및 time line>


라이브러리에 building.png 라는 이미지 파일을 building:mc 라는 무비클립으로 만들어서

스테이지위에 올리고 모션 트윈을 적용한 상태이다.

그런데, 기획자가 이런 말을 합니다.
'이 빌딩은 원래의 취지와 맞지않은 형태입니다. 다른 건물로 대체해주시죠'
라고 한다면 디자이너가 전달한 이미지로의 수정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면, 새로운 이미지를 라이브러리로 import해서 무비클립안의 이미지를 바꿔줄게 아니라,
바로 현재 사용된 building.png 이미지를 새로 교체할 이미지로 바꿔주면 된다.

새로 교체할 이미지가 Another_building.png라고 가정하면,



properties > import 를 선택하여 윈도 탐색기를 통해 교체 할 파일을 선택하고나서,
이 패널의 우측 상단에 있는 OK버튼을 누르면 적용이된다.
(이미지의 프리뷰 화면에는 바뀔 이미지가 보여지지만, OK버튼을 누르기 전까지는 적용되지 않는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으로 플래시 책들에 몇 줄 요약정도로만 서술이 되어있다.

허나, Flash CS4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겪었을 법한 내용을 추가 해보련다.

위와 같이 이미지를 수정하면, 이미지가 수정이 되어야 하는데,
적용이 올바르게 되지않거나, 단일 색의 박스가 출현하거나, 이미지가 증발하거나,
퍼블리싱을 한 swf파일에서 이미지 수정이 적용되지 않고 나타나는 경우가 나타날 것이다.

이는 CS4의 고질적인 대표 버그이고, 때에 따라서 CS3에서도 나타나는 경우가 가끔 있다.
라이브러리에서는 적용이 되었지만, 스테이지에서 이용되거나 모션트윈으로 맞물릴 때
종종 올바르게 처리가 되지 않아서 그런 것이다.

이럴 때는 스테이지 위에서 현재 바뀌어진 이미지가 들어있는 무비클립 하나를 더블클릭해서
이미지 파일이 위치하는 곳 까지 들어갔다가 나와주기만 하면된다.

<관련 이미지의 부재로 패쓰!!!>

정확한 이유를 뭐다라고 설명할 수는 없지만, 포장지 안의 내용물이 바뀌었다면,
포장을 뜯고 확인해보기 전까지는 내용물이 그대로인지 바뀌었는지 모르니
'한 번 확인해보자' 정도로 생각하길 바랄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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